레고 조립 정보

레고 색상 주기율표 리뷰

하늘이푸른날 2021. 9. 17. 13:26
반응형

저는 가끔 당근마켓같은 중고 거래 장터에서 벌크제품을 사서 정리하곤 합니다. 마인크래프트 제품을 모으다보면 (물론 중고 제품이 많습니다.) 없어진 블록이 꽤 있어서 채울 필요도 있고, 마음대로 이것 저것 만들려면 부품이 많이 필요하거든요. 특히, 품절된 제품을 복원시키려 시도하다보면, 꼭 있을 것 같은데도 없는 부품이 꽤 많습니다.

 

그런데 문제는 부품명에 나오는 색상과, 실제 색상이 헛갈리는 경우가 많다는 겁니다. 제가 알기로 레고 색상은 2021년 현재 183종 되어서 정말 색을 잘 아는 분들 아니면 비슷한 제품의 색을 구분하기는 쉽지 않거든요.

 

리브리커블에도 색상표 https://rebrickable.com/colors/ 도 있고, 브릭링크에도 색상 지침 https://www.bricklink.com/catalogColors.asp?utm_content=subnav 이 있기는 합니다. 하지만 모니터에 표시된 색상은 설정에 따라 환경에 따라 다르게 보이기 때문에 실제 브릭과 비교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물론 조립 설명서에 인쇄되어 있는 색상은 더 애매하구요.

 

그래서 예전에 브릭나라 카페에 색상 구분표를 문의했더니 브릭 주기율표라는 제품이 있는 듯하다고 알려주시더군요. 그래서 대충 'lego brick periodic table' 이정도로 검색했더니 이 제품을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여러 사이트에서 판매도 하는데, 그중 wlwyb(We love what you build, https://wlwyb.com/ )여기가 이 제품을 직접 만든 곳이고 판매도 하는 곳이었습니다. 사실 오래전에 사고 싶었지만, 얼마전 이사를 해서 이제야 구입하게 되었네요.

구입할 수 있는 주소는  https://wlwyb.com/shop/periodic-table-of-lego-colors/ 여기입니다. 현재 39.5 달러에 판매하고 있고, 배송비는 따로 없습니다.

====

이제 이 제품을 리뷰해보겠습니다. 포장 박스를 해체하면 아래와 같이 나옵니다. (박스는 이미 버렸습니다.) 뽁뽁이로 잘 싸여있고, 따로 몇가지 스티커가 들어있습니다.

스티커는 아래처럼 여러가지가 들었는데, 아쉽게도 진짜 스티커가 아니네요(뒷면에 접착제가 없어요). 

아래는 전체 사진입니다. 주기율표와 정말 비슷하게 만들어뒀습니다. 크기는 가로 40cm x 세로 30cm 입니다. 나와있는 색상은 총 65종입니다. 183종중에 65종만 있으니 약 1/3 정도만 들어있다고 보시면 되는데, 아주 희귀한 색이나 오래전 단종된 색상은 빠져있는 걸로 압니다.

아래는 왼쪽부분입니다. 여기는 따뜻한 색(빨간색 계통) 위주로 모여 있습니다. 

다음은 우측, 이쪽은 차가운 색(무채색과 푸른색) 계통이 모여있습니다.

그리고 아래쪽에는 희귀한 색상들을 모아뒀습니다. 여기에는 반짝이 색상, 형광색, 메탈릭 골드 등이 들어있습니다.

아래는 기울여서 찍어본 모습입니다. 보시는 것처럼, 대부분이 플레이트, 원형 플레이트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오른쪽에 있는 인덱스입니다. Block 번호와 이름이 나열되어 있는데 BrickLink 이름과 Lego 이름이 다르다는 걸 확실히 알수 있습니다. 이 제품은 물론 BrickLink가 우선입니다. 브릭의 번호 자체도 BrickLink의 색상번호입니다.

 

보시는 것처럼 번호 순으로 정렬 된 게 아니라, BrickLink 이름 순으로 정렬이되어 있네요. 브릭을 찾는데 약간 불편할 것 같은데, 그렇지는 않습니다.

왼쪽은 한칸을 확대해 본 거고, 오른쪽은 이 제품에 있는 인덱스입니다. 10998은, 까만색이 들어있는 제품수가 10998개라는 뜻이고, Bk는 Black을 간략하게 표시한 것, 11은 BrickLink에 있는 색상 id, 26은 Lego에서 관리하는 색상 id입니다. 마지막으로 이 까만색은 1957년도부터 현재까지 계속 존재하는 색이라는 뜻입니다.

예를 들어 이 칸을 보고 정확한 이름을 알고 싶다면, 우측 범례에서 B로 시작하는 부분을 찾아서 한 4-5개 정도만 비교해 보면 되므로 그다지 어렵지는 않습니다. 아무튼 좀 익숙해지면 어렵지 않게 사용할 수 있을 것 같네요.

 

이제 제품 리뷰는 마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제가 이 제품을 신청했을 때 보내준 메일에 들어있는 내용입니다. 영어라서 좀 힘들기는 했지만, 재미있어서 한동안 큭큭거렸네요~~ ㅎㅎㅎ

민, 푸른하늘